[분석] ‘한국형 공간정보 클러스터’ 구축… ‘세 가지 난제’ 만났다29일 공간정보산업 클러스터(GiNI) 조성을 위한 공청회판교 제3테크노밸리 약 2222평(620억 원) 구축 대상지 내년 하반기 착공, 2027년말 준공… 20개사 참여의향서 제출 부동산 수익, 대중교통 접근성, 분야별 기업 참여 문제 대두
[매일건설신문 조영관 기자] “한국형 공간정보 클러스터의 전략은 불가피한 만큼 공간정보 기반의 독자적인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한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29일 판교디지털센터 구름스퀘어에서 ‘공간정보산업 클러스터(GiNI) 조성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손우준 진흥원장은 “전 세계에 공간정보기업이 모여 있는 클러스터는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공간정보 클러스터’는 국내 공간정보산업구조가 취약하고 영세성, 네트워크 부족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공간정보 분야 클러스터는 전 세계적으로 유사사례가 전무한 만큼 구축 시 세계 최초 공간정보 클러스터로서의 입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공간정보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앞서 지난 2020년 한국공간정보산업협동조합이 진흥원에 사업 추진을 요청하며 첫발을 뗐다. 판교 제3테크노밸리(성남시 금토로 107번길 일원) 약 2222평(620억 원)이 구축 대상지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오는 9월 클러스터 조성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고 SPC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 간 수의계약을 통해 부지 계약과 계약금을 납부할 계획이다. 이후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7년말 준공 예정이다.
‘공간정보 클러스터’에는 세금 혜택과 보조금,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혜택이 지원될 전망이다. 입주 기업은 사옥 소유를 통한 임차료 절감과 기업 자산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기업 간 공동연구개발 등 사업 협력을 통한 산업혁신도 진흥원은 예상하고 있다. 클러스터를 통해 공간정보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융·복합 신사업 창출 및 해외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공청회에서는 ‘판교 제3테크노밸리(금토지구)’에 대한 투자비용 대비 향후 수익, 대중교통 접근성 문제와 공간정보 리딩 기업의 입주 여부 문제 등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됐다. 진흥원에 따르면, 공간정보 클러스터 조성비용(안)은 현재 최대 총사업비 약 2,687억 원이 예상된다. 입주 참여 희망 기업이 늘어나면 그만큼 비용의 자체 조달도 증가해 총사업비가 줄어드는 구조다. 고금리와 대출기간에 따른 금융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클러스터 조성자금 조달방안은 토지대금의 경우 클러스터 입주기업들의 지분참여를 통해 자금을 조성해 계약금(10%)을 납입하고, 토지잔금 부족분은 브릿지론을 활용하는 것이다. 건축대금은 토지잔금 납부 후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을 실행해 브릿지론 상환 및 건축대금을 충당하는 방식이다. 이후 건축물 준공 후 보존등기를 완료하고 부동산담보 대출을 활용해 PF 대출을 상환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건축 공사비는 평당 900만 원으로 대출기간은 30개월이다. 2026년 일반 분양가는 현재 평당 2,200만 원에서 2,400만 원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진흥원의 앞선 예비 수요조사 결과 공간정보기업 20여 곳이 입주(의향서 제출)를 희망했지만 이는 유보적인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공간정보기업 대표는 “클러스터 평당 분양가를 고려했을 때 고비용으로 참여가 적절치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진흥원은 “제3판교의 입지조건과 분양시점(3년 후)의 부동산 시장을 예측해 볼 때 약 20%의 사업수익을 예측할 수 있다”며 “분양이익 발생 시 진흥원 지분을 우선 배정하고 잔여금액을 지분율로 배분한다”고 밝혔다. 미분양 손실발생 시 투자지분율의 비율로 진흥원 지분 손실분을 포함해 부담한다는 것이다.
현재 개발이 막 시작된 ‘판교 제3테크노밸리’ 지구의 대중교통 미비에 따른 향후 접근성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손우준 원장은 이날 공청회에서 “현재 상태에선 대중교통 접근성은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간정보 리딩 기업’의 입주 여부도 문제로 꼽혔다. 공간정보산업은 공간정보 기초 데이터 구축에서 시작해 가공·유통·활용과 융·복합 서비스로 이뤄지는 구조인데, 정작 공간정보 핵심 데이터를 구축하는 항공측량기업들은 대부분 자체 사옥을 보유하고 있거나 업무 특성상 보안 문제를 이유로 클러스터 입주에 대한 관심이 낮기 때문이다. 자칫 ‘반쪽 클러스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는 그래서 나오는 것이다.
항측회사의 한 대표는 “보안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은 건물 배치도도 하나의 기밀인데, 공간정보 클러스터라는 한 건물에 공간정보 경쟁기업이 몰려 있을 경우 정보와 기술의 유출 방지를 담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항공측량기업 중 공간정보 클러스터 입주 의사를 보인 기업은 현재까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공간정보 클러스터에는 ‘자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일부 공간정보기업들이 ‘미래 부동산 수익’을 기대하고 입주 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진흥원 관계자는 “공간정보 클러스터는 공간정보 구축·생산에서부터 가공·유통·활용 서비스 기업이 모여야 본연의 클러스터가 되는 것”이라면서도 “다만 클러스터는 준공 이후에도 다양한 공간정보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만큼 우선 환경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향후 클러스터 입주기업의 실태조사를 통해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제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인 기업 유치를 위해 홍보 방안을 마련하고 학계 연계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진흥원은 9월 6일까지 공간정보 클러스터 입주참가신청서를 받는다. 손우준 원장은 “향후 클러스터 입주 기업들이 대체 불가능한 위치를 갖도록 정책적 지원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클러스터를 통해 공간정보 발전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조영관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