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건설신문 김동우 기자] 향후 인천은 경인선 지하화로 동서남북이 연결돼 넓은 공공부지를 소유한 구조가 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지금의 지구단위계획도 개별사업 위주 도시관리방안이 존재해 이를 종합적인 관리로 바꿔야 한다는 분석이다.
인천광역시의회와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ICReN)는 지난 29일 인천시의회 별관 5층 건설교통 세미나실에서 ‘정책소통 토론회 (건설교통)’를 개최했다. 토론회 주제는 인천 역세권 주요 이슈와 미래 발전방안으로 김대중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박종혁 시의원, 고상철 의장발전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등 약 25명이 참석했다.
사회를 맡은 문도연 인천도시공사 부장은 “발표는 경인선 등 주요 기반시설 지하화에 따른 미래 도시 공간구조변화와 그에 따른 역세권 개발 방향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라고 말했다.
김대중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7월, 후반기 건설교통위원회가 구성된 후 계양·부평·남동·연수·동구 의원들과 논의할 주제를 고민한 결과, 원도심 문제 해결의 시급성에 의견이 모였다. 미래 도시공간 수요에 발맞춰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개선책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후 첫 번째 발표자인 윤세형 iH도시연구소 소장은 발표의 목표를 3가지로 제시했다. ▲중앙정부·인천시 사업 진행 종합분석 ▲향후 교통체계 변화 ▲경인선 중심 준비 사항이다.
윤 소장은 ‘인천의 원도심 현황’을 언급하며 “인천의 원도심 주변 분석 결과, 지하화되지 않은 고속도로와 지상철이 많아 사실상 인천은 동서남북으로 단절돼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진행되는 지하화가 완료되면 동서남북이 연결돼, 굉장히 넓은 공공부지를 소유한 특이한 도시 구조가 된다는 설명이다. 덧붙여 “앞으로 지하화를 고려해 도시공간을 어떻게 재구조할 것인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르네상스 사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인 ‘2027년을 기점’으로 ‘로드맵’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지금, 많은 사업이 다각도에서 펼쳐지고 있는데, 각 시기(때)를 조정해야 사업 간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얘기다.
윤 소장은 “경인선 주변 용도지역이 혼재돼 있다. 경인선 지하화에 따른 개발, 상부공간 이용을 고려해 앞으로 ‘종합적인 도시 관리, 용도지역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지구단위계획도 산발적으로 분산돼 주로 개별사업위주로 도시관리방안이 존재해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른 지역의 사례로 서울의 홍대(연트럴파크)를 들었다. 용도지역이 혼재된 상태였으나 지하화 후를 준비, 구간별 특화 방안 수립과 관리 방안 설정으로 종합적으로 관리했다는 설명이다.
윤 소장은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에 사업시행자는 중앙정부에서 출자한 공기업만 참여하게 됐기 때문에 IH 같은 지방정부 공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아울러 ‘국비지원’을 언급했는데, 시 차원의 보전 방안과 국비지원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황철승 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영업처 팀장은 ‘친환경 미래 교통 기반의 복합 환승 센터 기본구상’을 주제로 발표했다.
황 팀장은 인천시 역세권 구도심으로 ‘부평·석남·인천시청·주안역’을 소개했다. 덧붙여 역세권 개발 성공 사례로 ‘홍콩 MTR(Mass Transit Railway) 역세권 개발’, ‘동대구역 복합 환승 센터’를 소개했다.
아울러 ‘친환경 구도심 역세권 방안’을 소개했다. 앞으로 전기와 수소를 활용하는 교통 체계로 바뀔 가능성이 크며, 자율주행 시스템 및 운전자 없는 교통 체계 발전에 대비해 미래형 교통기반시설 확충도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론 및 제언으로 ‘역세권 개발 핵심, 지역개발·교통체계 고도화’, ‘민관 협력’, ‘역세권 주변 구도심 주민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동우 인천시 교통정책과장은 “인천시청, 부평, 검암, 작전 환승센터 중 검암역은 도시공사가 민간투자로 복합환승센터를 추진하는 반면, 인천시청·부평·작전 환승센터는 교통과에서 직접 추진한다”라고 말했다.
장철배 인천시 철도과장은 “경인전철 지하화는 재원이 제일 중요하다. 사업구조는 경인선이 국유지인데, 이것을 공공기관에 출자해 채권을 발행해 지하화 사업을 진행한다. 상부 개발로 지하화 비용을 회수한다”라며 “1960~70년대는 수익을 낼 수 있었다. 정부 지원 없이 불가능해 보인다”라고 수익발생의 어려움을 말했다.
/김동우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