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AI, 건설산업에서 혁신적 변화 시작

이도형 (주)선진엔지니어링 전무/세종대 건축과 겸임교수/공학박사

매일건설신문 | 기사입력 2023/12/06 [09:26]

[기고] AI, 건설산업에서 혁신적 변화 시작

이도형 (주)선진엔지니어링 전무/세종대 건축과 겸임교수/공학박사

매일건설신문 | 입력 : 2023/12/06 [09:26]

  © 매일건섫신문


“AI
, 그게 가능해?”

넌 어떻게 그런 걸 순식간에 해낼 수 있어?”

 

20221130, OpenAIChatGPT가 혜성처럼 등장하며 세계를 놀라게 했다AI 기술인 GPT의 출현은 기술적 혁신을 넘어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 발전을 초월한 AI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변화의 시작이었다.

 

1년이 남짓 지난 지금 AI는 우리 주변에 와 있다. 식당에 가면 AI로봇이 음식을 나르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AI로봇이 커피를 제조해준다이 같이 AI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영역, 특히 건설 산업에서도 이용하기 시작했다. 건설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서 AI GPT 기술의 혁신적인 적용 가능성이 숨 가쁘게 확장되고 있다.

 

AIGPT 기술은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하는 데 속도를 현격히 높일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설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설계, 시공, 준공, 클레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AI의 적용이 가능하다.

 

본 글에서는 AI GPT 기술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건설 프로젝트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AI는 학습, 추론,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하며, GPT는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AI의 한 분야다.

 

현재 건설산업은 스마트건설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ICT를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스마트건설은 AI의 적용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다. 특히, LLM(거대 언어 모델)‘ChatGPT-4’구글 바드의 등장은 이 분야에서의 AI 활용을 급격히 증가시키기 시작했다.

 

이 기술들은 문서 작성, 요약, 계약서 검토 및 작성, 타당성 검토 보고서 작성, 이메일에 답변서도 생성해 준다. 시공단계에서는 필요한 각종 문서 생산 등을 기존 컴퓨터 작업 속도보다 10~50배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에는 수십 개의 다양한 언어 처리 작업이 가능하므로 어느 나라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더라도 통역이 없어도 언어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는 건설 분야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혁신하기 시작했다. ‘ChatGPT-4’, ‘구글 바드는 복잡한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분석하고 최적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DALL-E3(달리 이3)’Midjourney(미더저니)는 우리의 설계에 대한 개념을 형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념설계 및 조감도도 순식간에 그려준다.

 

아래 사진은 컴퓨터로 설계를 할 줄 모르는 필자가 문자 및 말로만으로 설계한 개념설계의 조감도다. 이러한 조감도를 그리는데 2분이면 그릴 수 있다.

 

▲ AI를 이용하여 설계한 개념설계 조감도  © 매일건설신문


AILLM의 발전은 건설 산업의 업무수행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 기술들은 건설 프로젝트의 기획단계, 설계단계, 시공관리 단계 및 준공 단계 전체에 걸쳐 적용되며, 인간의 창의력을 증폭시키고 있다.

 

“AI, 넌 그게 가능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미 초고속으로 진행 중입니다.”이다.

 

이같은 기술은 조만간 AILLM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져 건설 프로젝트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이 흥미진진한 변화의 여정이 시작하고 있다.

 

 

/이도형 (주)선진엔지니어링 전무(세종대 건축과 겸임교수·공학박사)

 

ⓒ 매일건설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칼럼은 외부필진에 의해 작성된 칼럼으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