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탄성 내염화성의 유일 성능… 우수한 공용성 자랑

진형건설(주)의 ‘JHEAC 소입경 저소음 배수성포장’ 공법

홍제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7/05 [09:16]

고탄성 내염화성의 유일 성능… 우수한 공용성 자랑

진형건설(주)의 ‘JHEAC 소입경 저소음 배수성포장’ 공법

홍제진 기자 | 입력 : 2021/07/05 [09:16]

기존 개질바인더의 저온 균열·탈리 단점 보완

내구 성능과 소음저감 성능 동시에 향상

소입경 골재 이용해 공극 개수·평탄성 극대화

 

 

진형건설(주)은 2019년 ‘배수성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 기술인 ‘초고성능 개질바인더(JHEAC)’의 개발에 성공했다. 구자화 진형건설 대표<사진>는 “일반 포장에 비해 공극(빈 구멍)이 많은 ‘배수성 저소음 포장’ 공법의 특성상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할 점은 ‘아스팔트 바인더(개질제)의 성능’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친환경 아스팔트 포장 공법인 ‘배수성 저소음 포장’ 도입 확대에 나선 가운데 국내 도로 포장 산업계에서 배수성 저소음 포장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다. 배수성 저소음 포장은 도로표면 배수를 유도하는 일반 포장과 달리 높은 공극(빈 공간)에 의해 우수를 포장 하부로 배수시키는 기능이 있어 도로 포장의 미끄럼저항성과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시키고 결빙을 막아 교통사고 예방에 장점이 있는 공법이다.

 

배수성 포장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한국도로공사, 한국아스팔트학회 등은 ‘배수성 포장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고, 2020년 1차 공모, 2021년 2차 시험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올해 진행한 2차 공모에서는 1차 공모 때보다 2개 업체가 많은 13개 업체가 참가했다. 진형건설은 ‘초고성능 개질바인더’를 사용해 12개 업체를 제치고 유일하게 우수한 성능으로 성능검증에 통과, 적합 업체로 판정받았다. 이에 따라 1차 선정된 2개 업체와 더불어 총 3개 업체는 이달 한국도로공사 남부도로개량사업단의 ‘고속국도 25호선 정읍~김제’ 구간 시험시공을 앞두고 있다.

 

향후 배수성 저소음 포장이 전국 도로에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이번 시험시공을 앞두고 배수성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 간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진형건설이 자체 개발한 초고성능 개질바인더(JHEAC)는 기존 상용되는 개질바인더의 장점인 고온에서의 변형저항을 갖는 이점은 살리고, 저온에서의 균열과 탈리에 대한 저항이 약하다는 단점을 보완했다. 

 

구자화 대표는 “뿐만 아니라 고탄성 내염화성(High Elasticity Anti-Chloride)의 유일한 성능발현으로 동절기 염화칼슘 등이 포장면과 공극면에 잔류해 포장의 내구연한을 감소시키는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기존 포장면의 균열이 상부 포장면으로 전달되는 ‘반사균열’ 또한 억제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진형건설의 소입경 배수성 저소음 포장 기술은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비교적 작은 소입경(8~10mm) 단입도 골재를 이용해 공극의 개수와 평탄성을 극대화시켜 소음저감 성능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 상기 초고성능 개질바인더(JHEAC)를 사용해 내구 성능과 소음저감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킨 프리미엄 배수성 저소음포장기술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특징으로 ‘소입경 배수성 저소음 포장기술’의 적용성은 매우 뛰어나다. 기존 배수성 저소음 포장의 내구성 등의 문제로 기피했던 결빙 우려 구간과 자동 염수살포 구간, 곡선 구간, 급경사 구간에도 적용에 성공해 현재도 우수한 공용성을 자랑하고 있다.

 

‘소입경 배수성 저소음 포장기술’ 공법은 ‘국도 37호선 가평 설악 유명산삼거리 외 2개소’ 일원에 약 8km 구간에 시공돼 있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 등에서 포장의 지지력과 평탄성, 혼합물의 성능 등 내구성능을 측정한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어 해당 발주처에서도 재 구매 의사를 밝히고 있다.

 

구자화 대표는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발전을 위해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질적인 발전이 지속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축적된 기술력과 안정적인 품질 및 기술 서비스를 기반으로 본 제품 공법의 확산을 통해 국내 스마트 도로구축과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 배수성 저소음 아스팔트포장 설명                © 매일건설신문



/홍제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책 피플
이동
메인사진
“물재생 역량 강화와 글로벌 물산업 육성하겠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