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별 인터뷰]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2030년부터 한국형 스마트 항만 운영하겠다”

변완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3/19 [16:34]

[창간특별 인터뷰]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2030년부터 한국형 스마트 항만 운영하겠다”

변완영 기자 | 입력 : 2021/03/19 [16:34]

‘항만 인프라 구축’에 1조1671억 투자…동해신항1874억원
부산 제2신항 ‘진해신항’ 명칭변경… 올해 예타 통과 목표
항만재개발 사업, 여의도면적 7배↑·19개 사업 계획수립

 

▲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 매일건설신문

 

항만건설과 연안정비사업 등의 추진을 위한 해양수산부 항만국은 올해 예산을 지난해보다 998억원 증가(6.3%)한 1조 6,934억원이다.

 

항만 물동량 증가, 선박 대형화 등 세계 물류 흐름에 적극 대응위해 신항만 등 항만 인프라 구축에 1조1,671억원을 중점 투자한다. 구체적으로 부산신항에 916억, 인천신항 1109억원, 광양항 570억원, 새만금신항 744억원, 동해신항 1874억원 등이다. 부산신항을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하고 올해 말 예타 통과, 내년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후 변화에 의한 지진·태풍·해일 등 대형 자연 재난·재해에 대비한 항만 방재기능 확충과 노후시설 보수·보강 등 안전항만 구축에 3,366억원 사용한다. 항만지역의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공간 창출을 위해 항만재개발 사업에 850억원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6월 수립한 제3차 연안정비기본계획에 맞춰 연안정비사업에도 839억원이 책정됐다.


이철조 항만국장은 “광양항에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완전자동화를 도입해 부산항 제2신항에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능형항만 물류체계 완성과 권역별 특화된 항만개발 전략을 통해 글로벌화한다는 전략이다.

 

해수부는 노후화된 항만과 침체된 주변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존 항만을 관광·문화·상업 등 다양한 기능으로 개발하는 항만재개발을 추진 중이다.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작년 12월 수립했다.

 

이 국장은 “해수부는 지역과 지속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항만재개발 사업을 통해 ‘도시와 발전하는 시민들의 항만공간’을 조성하겠다”며 “전국 14개 항만, 여의도 면적의 7배가 넘는 2,121만㎡ 규모의 19개 사업에 대해 개발방향과 토지이용구상 등을 수립했다” 설명했다. 특히, 전체사업을 ▲원도심활력제고형 ▲해양산업육성·지원형 ▲지역생활·문화거점형 등 3개의 유형으로 구분했다. 

 

해수부는 ‘ICT기반 항만인프라 스마트 재해대응 기술 개발(R&D)’을 추진해 재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다음은 이철조 국장과의 일문일답.

 

-‘제4차 전국항만 기본계획’의 주요 골자는 무엇인가?
제4차 항만기본계획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세가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따라 2030년까지 항만물류 디지털화, 지능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완전자동화 도입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 부산항 제2신항 등에 국산화된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형 스마트항만을 운영하겠다.

 

또한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 이용 주체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자율운항선박, 자율주행트럭 등과 연계함으로써 지능형 항만물류체계를 완성하겠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항만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로 특화된 항만개발 전략을 마련했다. 3만TEU급 초대형선이 접안 가능한 부산항 제2신항을 적기에 착공하고 지역의 건의를 수용해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했다.

 

순환형 항로시스템을 구축하고 배후부지 조성을 앞당겨 광양항을 배후산업과 연계한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하겠다.

 

인천·서해권은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하여 중국과의 안정적인 물류망을 구축해 나가겠다. 신북방 정책에 따라 울산·동해권을 신북방 에너지 및 물류 전진기지로 키우겠다.

 

덧붙여 항만 기능 다양화를 위해 LNG벙커링, 수리조선단지 등 새로운 업종을 항만에 유치하고, 항만배후단지에 특화구역 지정 등 지역 산업과 연계를 강화하겠다. 항만공간에 대한 지역사회의 수요를 감안해 부산항 등 14개 항만에 항만재개발을 실시하고, 친수 공간을 확대하는 한편, 공공디자인 적용을 통해 항만을 보다 아름답고 주변경관과 조화로운 장소로 전환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수소경제 구축 전략에 따라 해상풍력 지원부두를 건설하고, 수소항만 구축을 위한 연구도 시작한다. 더불어 해양영토 수호에 중요한 국가관리연안항의 개발계획을 정비하고, 격렬비열도를 국가관리연안항으로 예비 지정했다.

 

▲ 동해신항 북방파제     ©매일건설신문

 

-국내 스마트항만 구축에 대한 진행현황 및 완성 시기는?
세계적인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확산과 이에 따른 해운물류업계의 스마트화에 대응하고 국내 항만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부산항 진해신항 등을 스마트항만으로 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미국 LA/LB항, 중국 양산항  등은 이미 안벽, 이송, 야드영역의 항만 전 영역에 대한 항만자동화 도입을 완료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정보연계, 물류최적화 등의 지능화를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는 우선 뒤쳐진 항만자동화 수준을 만회하고, 항만자동화 관련 분야의 국내 기술력 제고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구축전략을 비롯한 하역장비, 포장, 자율협력주행 등의 R&D 및 용역을 추진 중이다.

 

또한, R&D 및 용역을 통해 확보된 국내 항만자동화 기술을 적용·검증하기 위한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사업을 작년 7월 ‘한국판 뉴딜’에 반영했으며 내년 착수를 위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을 통해 확보된 경험 및 실적을 활용. 2029년 개장 예정인 부산항 진해신항부터는 국내 기술을 활용해, 항만자동화 기반의 스마트항만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ICT 기반 항만인프라, 스마트 재해대응, 기술개발사업 등 신규과제를 추진한다는데 내용 및 추진계획은?

우리나라 항만은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건설돼 시설 노후화에 대한 수요도 집중될 것이다. 이에 항만 관리자 등이 노후화 관리를 효율적이며,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재난․재해 시 긴급복구 할 수 있는 ‘ICT기반 항만인프라 스마트 재해대응 기술 개발(R&D)’을 추진할 계획이다.


따라서 재래식 항만 유지관리 기법에서 탈피하여 노후도 및 잔여수명을 예측하여 항만시설물 유지보수 방법을 최적화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항만 ICT 분야의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정부가 해외 항만개발 타당성 조사비용의 최대 70%를 지원한다는데.
해외 현지에서 수주 활동을 하는 우리 기업을 직접 지원하기 위해, 금년도부터 해외항만 개발 타당성 조사 등 수주 활동 비용을 최대 70% 지원하는 ‘해외항만 개발 시장진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항만 사업타당성 조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우리기업의 현지 파견인력 및 사업 국가의 현지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고, 영상회의 등 비대면 협의를 추진하면서 상당부분 극복하고 있다. 전 세계가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항만 투자개발사업을 통해 경제발전을 원하는 정부의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만큼, 우리기업의 해외 항만시장 진출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이 수립됐는데 항만별 특징은 무엇인가?
원도심과 인접한 7개 항만공간은 ‘원도심 활력제고형’ 사업으로, 낙후된 원도심 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후도심과 연계해 복합개발할 계획이다. 부산북항 1·2단계, 인천내항 1·8부두, 고현항, 제주내항, 목포남항, 포항구항 등이다.

 

7개 대규모 매립지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및 항만 활성화를 지원하는 ‘해양산업육성·지원형’ 사업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양 묘도, 광양 3매립지, 인천 영종도, 울산 매암, 군산 금란도, 동해묵호(2단계), 여수항 등이 해당된다.

 

대천항, 구룡포항, 장항항, 부산항 용호부두, 목포내항 등 5개 소규모 항만공간은 생활환경을 개선시키고 시민들의 문화·관광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역생활·문화거점형’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19개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를 통해 약 5.9조원의 생산유발효과(상부시설 포함시 약 90조원)가 발생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상부시설이 활성화될 시에는 매년 4.4조원의 경제적 효과가 지역에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인천 내항 1,8 부두 모습  © 매일건설신문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에 ‘추진협의회’를 출범했다. 운영성과 및 추진방향은?
침체된 인천 원도심 활력 제고를 위해 내항재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사업자 공모 중으로,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지역특성 반영과 주민들과 긴밀한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해 재개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지역의 추진을 받아 2018년 4월 1기 협의회를 구성해 총 7회의 회의를 개최한바 있다.

 

내항전체 재개발 계획인 통합마스터플랜 마련과 국제공모, 1·8부두 사업화 방안 수립 등 내항재개발 계획의 내실화와 공감대 확보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지난 1월 지역의 추천을 받은 지자체, 시의회, 시민단체, 분야별 전문가 등 33명의 위원으로 2기 협의회를 구성하고, 지난 2월 23일 인천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앞으로 사업계획단계부터 사업추진 全과정에 걸쳐 추진협의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인천내항이 지역시민을 위한 새로운 문화·역사공간으로 재창조되는 과정에 시민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항만배후단지 추진일정은?
금년도 1월 ‘태영 컨소시엄’과 부산 신항 배후단지 웅동 2단계 항만배후단지 개발 관련 실시협약을 체결했고, 현재 ‘태영 컨소시엄’에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계획 승인, 공사착공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조 항만국장 프로필>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졸
-기술고시 28회 합격
-인천청 항만개발과장
-부산청 항만정비과장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장
-부산청 부산항건설사무소장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변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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