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갈 길 멀어 보이는 ‘BIM 도입’

BIM 인력 양성과 기술 제고 선행돼야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22/08/26 [13:29]

[기자수첩] 갈 길 멀어 보이는 ‘BIM 도입’

BIM 인력 양성과 기술 제고 선행돼야

조영관 기자 | 입력 : 2022/08/26 [13:29]

▲ 조영관 기자     © 매일건설신문

 

국토교토부가 지난달 ‘BIM 도입 의무화’ 기반의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2030 건설 전 과정 디지털화·자동화’를 목표로 ‘낮은 디지털 비율 등으로 생산성이 낮은 건설업’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국내 BIM 시장을 보면 국토부의 이번 방안이 그리 희망적으로만 보이지는 않는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빌딩정보모델)은 자재·재원정보 등 공사정보를 포함한 3차원 입체모델로, 건설 전 단계에 걸쳐 디지털화된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이다. 자동화·지능화 등 스마트 거설 실현을 위한 기본 도구로 꼽힌다. BIM은 설계변경·시공오류 최소화로 공기·공사비를 절감(해외, 10~30%)할 수 있고, 건설 자동화 및 디지털 트윈 기반의 유지관리를 위한 토대가 된다.

 

그런데 국내 BIM 시장 현주소를 보면 ‘BIM 도입’이 빠르게 안착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BIM 시장’은 연평균 14.5% 성장 중으로, 2025년 기준 10조원 규모로 전망된다. 한국의 경우 2025년 약 2,300억원 시장 규모가 예상되는데, 이는 글로벌 시장 대비 2~3% 규모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 국내 BIM 전문가 대상 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BIM 기술은 건축 분야의 경우 미국 대비 평균 60%, 싱가포르 대비 평균 65%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토목의 경우 미국·영국 대비 평균 60% 수준이었다. 우리나라 BIM 시장 등에 관한 자료는 있지만 관련 종사 인력수 파악은 안 되어 있어 확인이 어려운 실정이다. 

 

BIM 도입의 대표적인 사례로 ‘버추얼 싱가포르’가 꼽힌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에서 BIM 설계 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한 전문가는 버추얼 싱가포르에 대해 “성공과 실패의 관점에서는 3D 가상현실을 구축해 활용한다는 의미에서는 좋으나 싱가포르 정부에서 외부 업체를 통해 구축함으로 계속되는 데이터의 유지보수 입장에서 비용 측면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도시 빌딩 및 인프라가 항상 변화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싱가포르 정부로서는 자체 인력을 구성해 꾸준히 유지보수를 해야 하는데, 그러한 인력의 부족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국토부는 BIM이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 작성기준 등 표준을 규정한 BIM 시행지침을 제정하고, 설계도서·시공상세도를 BIM으로 작업해 성과품으로 납품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도 개정할 계획이다. 현재 BIM학회의 전문 인력과 실무자 위주의 외부 전문가들이 같이 참여해 설계도서 및 시공상세도 기준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IM 시행지침과 관련해 BIM 전문가는 “BIM 설계 기본지침과 시행지침은 시장의 상황을 반영해 주기적으로 개정하고 유지관리와 운영까지 범위를 확장해 작성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기본지침과 시행지침의 초판 발행은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BIM 시장은 정확한 인력수도 파악이 안 되고, 기술 수준도 미국과 싱가포르 대비 평균 60% 수준인 것으로 조사된 만큼, 국토부의 BIM 도입 의무화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건설 방안’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무엇보다 BIM 인력 양성과 기술 제고가 선행돼야 하는 시점이다. 

 

 

/조영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