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 974억원이 투입된다.
이로써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R&D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되고,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 사업의 특징은 4개 부처가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한 범부처 사업으로, 부처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新협력모델’를 적용한다는 점이다. 정부는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 뿐만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까지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에 나선다.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산업의 지능화·서비스화 등의 혁신적인 변화와 함께 교통사고 해소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미국 SAE(미국자동차 기술자 협회) 기준으로 레벨 0∼5까지 구분돼 있으며, HDA(고속도로 운전 보조) 장치의 수준은 자율주행 레벨 2단계에 해당한다.
현재는 주행차선 이탈 방지, 차량 간격 유지 등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레벨4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융합형 레벨4’는 도심로, 전용도로, 비정형도로에서 다양한 물체에 대응해 주행하고,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의 인프라 융합 및 사회적 현안해결용 융합서비스를 일컫는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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