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오후 4시 대구·경북(대경)을 상대로 각각 설명회를 열어 김해 신공항에 대한 검증의 기본방향과 검증위 구성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회의 참석자 등에 따르면 총리실은 안전·소음·환경 등 쟁점별 검증이 가능한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총리실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검증하겠다’는 원칙하에 검증위원회 위원선정과정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지자체별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에 검증위를 늦어도 연내에 구성해 검증절차를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증위 구성을 살펴보면, 학회․연구기관 등에서 추천받은 위원 20명으로 4개 분과를 구성하고 이를 총괄하는 분과를 별도로 두어 총 5개 분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총리실과 국토교통부, 각 지자체는 국장급 실무협의회도 구성해 향후 검증계획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간 갈등이 여전해 검증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총리실이 제시하는 검증기구 구성 및 운영계획, 조사범위, 내용 등에 대해 지자체간 이견이 또다시 표면화된다면 검증작업은 다시 장기화 국면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지난 6월20일 국토부장관과 부울경 지자체간 합의한 사항으로 ▲총리실 검증대상은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한정하며, ▲지자체와 국토부는 총리실 검증결과를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무총리실에서 작성한 ‘김해신공항 검증계획(안)’은 기존 국토부가 진행해온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서만 한정해 검증을 진행 할 뿐이다. 가덕도 신공항안에 대해서는 병행 검토를 하지 않겠다고 철저히 선을 그은 일종의 선언문과 같은 것이다.
이에 앞서 김정훈 국회의원은 국토교통부와 부울경 검증단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 적절성 검증 작업을 국무총리실에서 검토하겠다는 합의문 발표이후 어떤 후속조치도 없었다고 문제제기 했다.
김 의원은 총리실 이관 합의문을 발표한지 60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관 관련 정식 접수조차 없었다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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