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서울시
서울시종합
쪼그라든 ‘제로페이’…시행 석 달 저조한 ‘성적표’
올 1월 결제건수 0.19건·결제금액 5천원 이하
변완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3/11 [10:5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지난해 서민 자영업자에게 희망이 되겠다고 출발한 ‘제로페이’ 사업이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각 은행의 제로페이 결제실적 자료를 전수 조사한 결과, 제로페이의 결제실적이 저조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서울시와 중소기업벤처부는 제로페이 도입이 이제 겨우 3개월째로 초기단계라는 이유로 실적 공개를 꺼려왔다.

 

지난해 12월20일에 시행된 것을 감안해 12월 실적을 차치하고라도 일선 구청, 동사무소 공무원까지 총동원해 수십억원 예산을 쏟아부어 밀어붙인 올해 1월에도 전체 결제건수가 8,633건, 결제금액은 2억원에 못 미쳤다.

 

이는 1월말일 현재기준 등록가맹점수는 4만6,628개로 늘어났지만 한 달 동안 이용자는 가맹점당 0.19건으로 한건이 채 이용하지 않았다. 금액도 환산하면 5천원에 미달하는 4,278원이 결제된 셈이다.

 

이런 결과는 지난해 월평균 신용(체크)카드 승인건수 15억5천건의 0.0006%(백만건당 6건)에 불과한 수치로 결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극히 미미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도 시행 이후 1월까지의 결제금액 2억2천여만원은 서울시(38억원)와 중기부(60억원)가 올해 잡아놓은 제로페이 홍보예산 98억원의 50분의1에도 못 미치는 금액이라 더욱 충격적이다.

 

문제는 세금을 쏟아 부어 억지로 실적이 늘어난다고 해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수수료를 수취하지 못하는 은행들의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는 점이다.

 

김종석 의원은 “가맹점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이용할 실익이 있는가, 신용카드가 아닌 제로페이를 선택할 유인이 있는지가 핵심인데 서울시와 중기부는 가맹점 확대에만 목을 매고 있어 답답한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제로페이가 결국 수수료 부담을 상인에서 은행으로 돌리는 것뿐이고 은행은 손해를 고객에게 전가하게 되는 악순환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런 고리를 어떻게 끊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제로페이의 미래는 결코 밝을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제로페이 이용 확산을 위해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같은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도 추진한다”면서 “제로페이 결제가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결제방식 간편화와 사용처 다양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변완영 기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트렌드 ISsUe
케올리스 사장 “한국, 트램 적합한 도시환경 갖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