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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부산항 신항 4부두 투자계약 서명식
해수부,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체계 개편 본격화
변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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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1/30 [10:22]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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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이 부산신항 4부두 운영권을 확보하게 됐다.     © 매일건설신문


30일 오후 부산항 신항에서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기념하는 ‘PSA 현대부산신항만 투자계약 서명식’거행됐다.

 

이번 서명식은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체계 개편을 본격화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현대상선과 PSA는 IMM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성공적으로 인수된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부산항 신항 4부두 실질 지분 50%와 최고경영자(CEO) 임명권 등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서명식에는 김영춘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Roger Tan Keh Chai) PSA동북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축사를 통해, “부산항이 세계적인 물류 허브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대형화,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 물류기업 간 균형 있는 성장이 필수적”이라며,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가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항 신항에 대해 외국자본 잠식 심화로 항만 산업 발전의 기반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5개 터미널 중 4개를 외국계 기업이 운영함에 따라, 우리 항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국내 항만 산업에 재투자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체계 전면 개편 계획’ 등을 잇달아 발표하고, 신항 내 국적 물류기업의 비중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그 결과, 지난 7월 설립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위한 자금 마련을 지원했으며, 부산항만공사는 현대상선과 PSA의 안정적인 터미널 운영을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또한 현대상선은 합리적인 수준의 하역료율을 보장받고 모항인 부산항에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변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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