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고속철도 분기기 국산화 '성공'

수입대체·주행 안전성 · 승차감, 유지 보수성 향상

매일건설신문 | 기사입력 2018/10/22 [10:14]

철도연, 고속철도 분기기 국산화 '성공'

수입대체·주행 안전성 · 승차감, 유지 보수성 향상

매일건설신문 | 입력 : 2018/10/22 [10:14]

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시설공단, 삼표레일웨이(주)와 공동으로 ‘350km/h급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국산화에 성공했다.

▲ ‘350km/h급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 국산화 성공     © 매일건설신문


‘350km/h급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 개발은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지난 2013년 5월부터 올해 10월까지 5년 6개월간 진행됐다.

 

분기기는 열차를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기기 위해 선로에 설치한 설비이다. 철도차량의 주행 안전성에 가장 중요한 궤도 용품으로 철도의 안전운행과 직결된다.

 

이번에 개발된 분기기는 국내 고속철도 차량 KTX에최적화했다.선형 개량을 통해 주행 안전성 및승차감을향상시켰고, 텅레일을10mm 두껍게해 내구성을 증가시켰다. 텅레일은 입안에서 혀가 음식이 식도로 잘 넘어가도록 도와주는 것처럼 선로에서 열차가 다른 궤도로 넘어가는 시작지점에 설치한 장치이다.

 

또한, 궤도가 완전히 분리되는 끝부분인 크로싱부를 상・하 분리 가능한 조립구조로개량해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켰다.

 

그동안 국내 고속철도에 설치된 분기기는 텅레일 등의 주요 부품을수입품에 의존해왔는데, 국산화 개발 및 개량에 성공함으로써 연간 약 7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된다.

 

개발된 고속철도 분기기는 2017년 5월 호남고속철도 정읍 인근에 시험 부설하여 1년간의 정밀 모니터링, 차상 및 지상시험, 혹한·혹서기 온도변화에 따른 이상 거동 분석 등을 진행했다.

 

철도연은 고속열차 해무를 운행해 ‘350km/h급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의 주행 안전성 검증시험을 실시했다.2018년 6월까지 정기 모니터링 17회, 정밀검측 3회, 차상시험 및 지상시험 3회, 공인기관 입회시험 2회를 실시한 결과, 모든 성능 기준을 만족했고단 1건의 신호 장애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주관하는 ’철도시설 성능검증‘ 평가위원회에서도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김만철 궤도노반연구팀장은 “개발된 고속분기기가 향후 국가철도망 구축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기존 고속철도 분기기의 유지보수 교체 등에 적용될 수 있도록 성능 개선및 신기술 인증등 상용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신기술과 신규 개발품에 대한 현장적용 검증을 철저히 시행하여 더욱 안전한 첨단기술로국민에게 믿음을주는 철도교통으로 거듭나겠다”며 “계속해서 첨단 철도기술 개발과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철도시장 및 세계 철도시장을 이끌어가겠다”고 전했다.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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