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鐵 2호선 '건설' 공론화 후 정한다

공론화요구 시민모임 주장 반영키로
이용섭 시장 "찬바람 불기 전 결론 내겠다"
찬반이나 공론화 후 판단 아닌 효율성 찾아야

문기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7/06 [17:05]

광주도시鐵 2호선 '건설' 공론화 후 정한다

공론화요구 시민모임 주장 반영키로
이용섭 시장 "찬바람 불기 전 결론 내겠다"
찬반이나 공론화 후 판단 아닌 효율성 찾아야

문기환 기자 | 입력 : 2018/07/06 [17:05]

광주지하철 2호선 건설이 방식을 놓고 여전히 뜨거운 논쟁 가운데 있다.

 

지난 2일 이용섭 시장이 취임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때와 같은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합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발언으로 시민단체의 강한 반발에 광주시가 지난 3일 공식 입장을 밝혔다.

▲ 이용섭 광주시장이 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3대 이용섭 시장 취임식에서 오른손을 들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제공     © 매일건설신문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 혁신위 과정에서 수차례 시민모임과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광주시민들의 뜻이 담길 수 있도록 적절한 방식의 공론화를 거쳐 건설방식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이용섭 시장의 공약사항으로서 이에 대해 일관된 이행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면서 시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공론화 과정에서 사람중심의 미래교통에 대한 중장기 종합교통대책도 시민의 입장에서 발표하겠다며 즉각적인 진화에 나선 것이다.

 

광주시는 지난 2002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 16년간이나 이어지는 논쟁을 매듭짓기 위해 오는 13일 이내 최종 ‘공론화 방식’을 발표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즉 이용섭 시장이 말한 “찬바람 불기 전 결론 내겠다"는 발표에 따라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4일 시는 시민사회단체에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방식을 제안할 것을 요청했지만 이것이 해결책이 될지는 미지수다.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처럼 트램이나 BRT(간선급행버스)의 경우 건설비용이 크게 절감할 수 있지만 효율성 등이 아직 미 검증 상태이고 도로 확장이나 교통시스템이 새로 구축돼야 한다는 선결과제도 있다.

 

더욱이 이미 지난해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 된 가운데 고무바퀴 방식의 차량이 2호선 차량으로 지난해 10월, 최종계약(우진산전:792억)을 체결해 작업 중에 있으며, 최근 열차제어신호시스템도 계약(대아티아이:750억) 체결된 바 있지만 이 대목이 간과됐다.

 

아울러 국비나 지방재정, 이미 처리된 설계용역비 등의 처리 문제나 건설 방식이 바뀐다면 비용이 낭비로 결론 나는 모양새와 공공기관의 발주계약이기에 신뢰문제와 법적다툼도 외면할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1단계부터 3단계(2023년~2025년)에 이르는 개통시기의 교통상황과 운영 등 효율성을 반드시 심사숙고해야 한다.

 

철도계 일각에선 “현재 추진되고 있는 2호선은 저심도나 노면전차 혼합방식 등 여러 주장들이 나름의 설득력이 있지만 그동안의 소요된 인력, 행정력, 재정 등이 낭비나 혼선으로 귀결되는 안타까운 일은 피해야 하지 않나“라며 우려 섞인 말을 전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는 공론화 방식을 논의해 적절한 방안을 시에 제안하는데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소속 단체와 그동안 참여하지 않았던 단체들이 참여키로 했다. 시민배심원제와 공론조사 등도 있지만 긴 소요 시간이 시에게 부담이 크다.

 

 

 

/문기환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론화 후 정한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