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장 가동률이 20% 수준까지 떨어졌던 한국GM 군산공장이 결국 폐쇄된다고 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폐쇄에 이어 GM 군산공장마저 폐쇄가 결정되면서 전북지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제네럴모터스(GM)가 한국GM의 군산 공장을 폐쇄키로 결정했다. 지난 5월 말까지 군산 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한 것이다.
쉐보레 크루즈와 올란도 등을 생산하던 군산공장은 지난 3년간 20% 수준의 가동률로 운영되는 등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로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이번 결정은 지난 몇 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한 한국지엠의 경영 실적을 면밀하게 검토한 이후 내려진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작년 2월부터 준중형 세단인 '올 뉴 크루즈' 생산에 나섰으나 판매실적 저조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폐쇄사태와 관련, 군산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우려된다며 범 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TF) 구성과 함께 특단의 대책마련을 지시하기에 이르렀다.
정치인들에겐 설 명절 연휴는 지역민심을 전해들을 수 있는 기회다. 귀향활동을 벌인 여야 정치인들이 접한 민심은 예상대로였다. "침체일로의 지역 경제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컸다"는게 이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가뜩이나 경기가 어려운데다 그나마 지역경제를 떠받쳐온 군산지역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진 위기 때문이다. GM 군산 공장이 사실상 폐쇄수순을 밟는 것은 군산경제에 치명적이다. 당장 공장 근로자 뿐 아니라 협력업체와 부품공장등 수만 명의 일자리가 날아갈 형국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에 이어진 GM 군산 공장 폐쇄는 군산경제를 초토화시키는 일에 다름 아니다. 군산공장이 문을 닫으면 군산시민의 1/3 가까운 26%가 생계의 위협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제조업 근로자의 절반에 이르는 47%가 일자리를 잃게 된다. "군산과 전북에 IMF가 온 것이나 마찬가지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과해보이지 않는 이유다.
다행히 정치권이 대응에 나서고 있다니 안심이다. 민주당은 대책 TF팀을 구성하고, 협력업체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민주평화당 역시 산자위차원의 간담회를 열었다.
다른 정당들도 발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이다. 정치권이 나서 당장 해결될 일은 아니라고 하지만 해법을 찾아야 한다.
GM군산공장 폐쇄는 군산 뿐 아니라, 전북경제 전반이 초토화될 위기란 점을 감안하면 한시도 미룰 일이 아니다. 최근 지역민심이 "경제위기의 전북을 살려 달라"는 호소에 답하는 일이기도 하다.
문제는 각 당의 이런 대응이 보여주기식이 아니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을 위해선 정부의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GM공장 철수 움직임을 비난하고, 노조의 각성을 촉구하는 일이라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부차원의 실효 있는 대책을 마련토록 촉구하고, 필요하다면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정치적 구호나 정당의 선명성을 내보이기 위한 행보여선 안된다는 것이다. 이번 GM군산공장 폐쇄가 가볍게 여길 일이 아니란 것을 정치권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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