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우리 생활 속의 대중교통 관련 이용자 이용실태 및 이동수단과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2017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를 12일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을 조사대행기관으로 지정해 시행한 이번 조사는 전국 162개 시‧군, 1만1020개 노선, 8만3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 중 71.6%인 825만 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하며, 시간대별로는 오전 7~9시, 오후 6~8시 출‧퇴근시간 통행이 16.8%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의 최다 이용 노선은 부천시 대장동 종점과 여의도 환승센터를 잇는 88번 버스로, 하루 평균 4만1862명이 이용했는데, 배차간격이 짧고 중심상업지구(CBD)나 전철을 따라 이동해 승객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국의 버스 정류장 중 이용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서울시의 ‘사당역정류장’이 3만6385명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는 ‘수원역‧노보텔수원정류장’이 3만2164명, 인천시의 ‘주안역환승정류장’은 2만4632명이 이용해 최다 이용 버스정류장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광역버스 이용인원은 성남축이 27만4919명/일(80개 노선)로 가장 많았다.
고속버스의 평일과 주말 이용인원은 각각 약 8만6000명/일과 16만 명/일, 시외버스는 약 41만2000명/일과 59만5000명/일으로 조사됐다.
전국 고속버스 노선 중 최다 이용 노선은 평일과 토요일에는 천안종합터미널→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요일은 센트럴시티터미널→광주종합터미널로 나타났다.
전국 시외버스 노선 중 최다 이용 노선은 평일과 주말 모두 서울고속터미널→천안터미널 노선이며, 2위는 평일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창원터미널, 토요일은 군산시외버스터미널→전주터미널, 일요일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목포터미널 노선으로 파악됐다.
특히, 2016년 12월 개통한 수서고속열차(SRT)는 평일 평균 약 4만8000명, 주말 평균은 약 6만1000명으로 일반철도 이용자의 12.3% (주말 11.5%)를 차지했고, 주요 노선의 고속철도 통행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철도 노선과 지하철 1‧4호선 이용을 위해 연결 환승통로가 개선된 서울역은 이동편리성, 쾌적성, 안전 및 보안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정현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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