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업계 “서울양평고속도로, 정쟁 중단하고 조속 추진해야”

국회서 예산 62억원 편성… 사업 더는 미뤄서 안돼

홍제진 기자 | 기사입력 2024/10/11 [14:09]

건설 업계 “서울양평고속도로, 정쟁 중단하고 조속 추진해야”

국회서 예산 62억원 편성… 사업 더는 미뤄서 안돼

홍제진 기자 | 입력 : 2024/10/11 [14:09]

“합리적 추진 위한 제3기구 통한 노선결정도 해법”

 

▲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소영 민주당 의원이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대안1 노선의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비탈진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 매일건설신문

 

[매일건설신문 홍제진 기자]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두고 건설 업계에서 “정쟁을 중단하고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이번 22대 첫 국정감사의 각 상임위원회 곳곳에서 여야는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문제를 두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서울양평고속도로가 대통령 처가 땅 주변을 통과하는 것으로 노선이 바뀐 것에 대해 명백한 권력형 비리라고 강하게 추궁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이에 대한 반박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해 최적의 노선을 결정한 것이라고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양평지역 국민들의 숙원사업이며 상습 정체지역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으로 조속히 추진돼야 하는 중요한 국가기간 사업”이라며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노선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이미 국회에서 올 사업비로 62억 원을 편성한 사업인 만큼 국회가 사업을 더는 미뤄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회가 예산 편성한 만큼 행정부는 사업을 추진해야할 의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 도로전문가는 “야당 역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더는 볼모로 잡아둘 수도 없는 상황일 것”이라며 “국회와 정부 및 전문가 집단을 포함한 제3의 기구를 통해 최적의 노선을 찾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전문가는 “대통령 처가 땅의 문제는 정치적인 상황인 만큼 정치적으로 푸는 것이 맞고 서울양평고속도로는 국가 정책적인 사안인 만큼 정책추진의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홍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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