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교통사고 예방’ 대응체계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교체, 보행환경 개선 등

김동우 기자 | 기사입력 2024/09/25 [22:26]

서울시,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교통사고 예방’ 대응체계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교체, 보행환경 개선 등

김동우 기자 | 입력 : 2024/09/25 [22:26]

▲ 개방형 공간 대형 화분 설치 방안(광화문 광장), 횡단보도 턱 낮춤 구간 볼라드 설치 방안(동대문 패션몰), 사진=서울시  © 매일건설신문

 

[매일건설신문 김동우 기자] 서울시는 7월 발생한 시청역 인근 교통사고 이후 보행자 안전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교체부터 보행환경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책을 지난 24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도로와 보도 환경을 대대적으로 개선해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울러 보도상 교통사고에 대한 세부적 관리 방안이 미흡한 국내 교통환경에 시가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는 시청역 사고 발생 직후 해당 지점에 이전보다 강화된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를 완료하고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표지와 노면표시 등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체계적인 후속 조치를 마쳤다. 내년에는 보도 확장, 안전시설 보강 등을 포함한 대대적 보행환경 개선도 추진해 안전 수준을 대폭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는 서울 전역에 존재하는 보행자 위험 보도를 파악하기 위해 유관부서와 서울경찰청, 자치구, 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조사를 시행했고 일방통행 구간, 보행자 밀집 지역, 사고 상위지점 등 개선이 필요한 주요 지점에 대한 분석도 진행했다. 

 

조사는 일방통행 구간(시도 12개, 구도 4,156개 구간) 전체를 포함해 도로선형 위험 구간 60개소, 교통사고 관리 지점 1,980개소, 보행자 밀집 지역 16개 권역,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미비 구간 575개소, 경찰서 및 자치구의 안전시설 건의 지점 190개소에 대한 안전시설 정비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시는 보도상 위험지점 중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 개 지점과 구간에 대해 총 308억 원을 투입, 2025년까지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 지점은 지속해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방호울타리와 볼라드에 대한 서울형 설치 기준도 구체화해, 추후 보행자 위험지점 도로 안전시설 정비 때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한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은 7월 사고 지점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 및 지역조사를 포함해 위험 구간 차량용 방호울타리 보강 설치, 개방공간 볼라드 설치, 보행환경 구축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우선, 도로 특성상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사고 때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98개 보행취약’ 구간을 중심으로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 현재 보도에 설치된 울타리는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용도가 대부분으로 시는 이번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로 보행자의 안전을 거듭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으로 설치된다. 이는 중량 8톤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다. 현재, 시청역 사고 지점에도 설치가 완료됐다. 설치 지역은 도로 위험 구간(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 급경사·급커브 구간, 보도상 중상 이상 사고 발생지점, 인파밀집지역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 중 급경사·급커브 구간 등이다. 대표적인 설치지역은 남산 소파길·퇴계로 4가 교차로·동대문 패션몰 앞·이태원로 등이다. 

 

또한, 역주행 사고 가능성이 높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에는 차량용 방호 울타리 외에도 ‘진입금지(일방통행)’ 안내 표지판을 보강설치하고, 가각부(도로모퉁이)에 보도를 채우는 방안도 병행할 계획이다. 운전자가 주행방향을 혼동할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이면도로에는 인식이 쉬운 ‘회전금지’ LED 표지판을 설치한다. 일방통행 도로는 대부분 주택가 1~2차로가 대부분으로 사로 발생 때 피해가 클 수 있어, 우선 올해 80개 구간에 대한 교체를 시작해 내년까지 지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평상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광장과 같이 개방된 시민 공간에 대해선 차량진입을 1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화분과 볼라드를 추가로 설치한다. 턱이 낮은 횡단보도에도 전면에 볼라드를 설치, 보행자를 더 촘촘하게 보호한다. 

 

시 관계자는 “개방형 공간은 각종 행사 등으로 인해 인파가 몰릴 가능성이 높고, 차량 돌진 사고 발생 때 대형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대형 석재화분은 조경 효과는 물론 교통사고 예방 효과도 크다”라며 “볼라드 등 시설 설치 때, 차량 진입을 방지하면서도 보행약자의 이동 편의도 유지할 수 있도록 이동 동선을 고려한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교통섬 정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보행환경 개선 사업으로 시민들의 일상을 안전하게 지킨다. 보행공간이 부족하거나 안전시설이 미비한 마들로 등 44개 도로에 대해선 내년까지 보도 신설 및 확장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하고 안전시설 추가 설치 등 개선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는 중앙버스정류소 ‘대기공간’은 시민들이 승강장 안쪽에서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노면표시로 교체한다. 

 

이외에도, 최근 이슈인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를 개인별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운전면허 제도로 개선하고, 자동차 안전장치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기술적 보완 등에 대해서도 경찰청,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속해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최근 여러 교통사고 발생으로 보행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서울시는 가용 가능한 방안을 총 동원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추진하겠다”라며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수 점검과 대대적인 시설 개선으로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퇴계로4가 교차로의 시도 일방통행 종점부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방안, 동망산길의 급경사 구간 차량용 방호 울타리 설치 방안 (사진=서울시)     ©매일건설신문

 

 

/김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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