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방재 주제 세미나… 건설엔지니어링협회, 한·일 국제교류회

24~25일, 일본 대표단 고덕대교 건설현장 방문 후 세미나

허문수 기자 | 기사입력 2022/11/28 [08:37]

기후변화와 방재 주제 세미나… 건설엔지니어링협회, 한·일 국제교류회

24~25일, 일본 대표단 고덕대교 건설현장 방문 후 세미나

허문수 기자 | 입력 : 2022/11/28 [08:37]

▲ ‘한·일 국제교류회’ 공동세미나 단체 사진                 © 매일건설신문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와 일본국제건설기술협회는 한·일 양국의 건설 산업에 적용된 첨단기술 정보 교류 및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방향 논의를 위해 지난 1124일부터 25일까지 ·일 국제교류회를 개최했다.

 

첫날 일본 측 대표단은 한국도로공사에서 발주한 세계 최장경간의 콘크리트 사장교인 고덕대교건설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건설사업관리를 맡고 있는 삼보기술단으로부터 설계방식, 신기술 공법 및 사용자재 등 적용된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튿날은 송명기 회장을 비롯한 협회 임원들과 하시바 카츠지 이사장 등 일본 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당시 양국의 건설 분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체결한 협력각서를 연장했다또한 기후변화와 방재를 주제로 ·일 공동세미나가 건설엔지니어링 분야의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각 협회 발표자의 설명을 시작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 측에서는 도화엔지니어링의 김주성 부사장이 기후변화를 고려한 방재대책, 동일기술공사 안승주 부사장이 스마트 에어커튼 시스템에 대한 사례를 발표해, 한국의 우수한 건설엔지니어링 수행 능력에 대해 알렸다.

 

일본 측에서는 일본국제건설기술협회의 미츠하시 히사시 수자원 방재부장이 일본 수재해 분야의 기후변화 적응 대책 및 향후 국제 전개 방향에 대해 발표했으며, 야치요 엔지니어링의 아이하라 미노루 하천·수공부 부장이 댐 종합점검 시 본체 점검조사사례와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송명기 협회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한국의 우수한 건설엔지니어링 기술을 알릴 수 있어 뜻 깊은 자리였다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양국의 우수한 기술력이 공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이에 일본 하시바 카츠지 이사장은 추후에도 양국의 훌륭한 기술력 공유를 통해,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2007년부터 중국, 일본 등 각국의 건설엔지니어링단체와 해외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왔으며, 지난 19년 한국 대표단의 일·중 방문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화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으로 교류를 지속해왔다.

 

협회는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국제교류를 시작으로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보다 폭 넓은 해외진출을 위해 해외 유관 단체와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허문수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