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로 전년 대비 428km↑… 코로나 이후 교통량도 회복세

국토부, 2021년 전국 도로현황‧교통량 조사통계 발표

홍제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5/12 [09:05]

전국 도로 전년 대비 428km↑… 코로나 이후 교통량도 회복세

국토부, 2021년 전국 도로현황‧교통량 조사통계 발표

홍제진 기자 | 입력 : 2022/05/12 [09:05]

우리나라 전체 도로 길이는 113,405km

지난해 노선당 하루 평균 교통량 15,747대

 

 

지난해말 기준 전국의 도로연장이 113,405km로 전년보다 428km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노선당 하루 평균 교통량은 15,747대 수준이었다. 

 

국토교통부가 12일 발표한 ‘전국 도로현황과 교통량 집계’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도로 연장과 교통량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과 비교 시, 연장은 약 7천km, 교통량은 2,957대 늘어나, 연평균 10년 동안 각각 0.7%, 2.0%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길이는 113,405km로, 지구둘레 2.8바퀴에 해당하며, 1차로로 환산하면 274,339km다. 이는 도로법상 도로인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우리나라 도로는 전년보다 428km 증가했으며, 이는 10년 전인 2011년보다 7,474km(약 7%) 늘었다. 고속국도 18km, 일반국도 77km, 특별‧광역시도 75km, 지방도 85km, 시도 177km, 군도 39km는 모두 증가했고 구도는  43km 감소했다. 

 

이 중 정부가 관리하는 고속 및 일반국도가 전체 도로의 16.8%(19,041km)를 차지하고,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등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가 83.2%(94,364km)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보급률의 척도가 되는 국토계수 당 도로연장은 특별‧광역시별로는 서울이 가장 높고, 세종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별로는 제주도가 가장 높고, 경기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 교통량도 증가 추세다. 지난해 노선당 하루 평균 교통량은 15,747대로 전년대비 3.7% 증가했으며 승용차 72.7% > 화물차 25.8% > 버스 1.5% 순으로 나타났다. 도로의 종류별 하루 평균 교통량은 고속국도 51,004대로, 일반국도 13,173대, 국가지원지방도 8,813대, 지방도 5,543대로 전년대비 각각  5.8%, 0.6%, 0.6%, 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 간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을 갖는 고속국도의 경우 코로나19로 2020년도에 감소됐던 교통량을 회복해 2019년도보다 1,723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 교통량은 2020년과 비교해 볼 때, 승용차는 4.4%, 화물차도 2.1% 증가한 반면, 버스는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 말 기준 코로나로 인한 교통량감소 이후 개인승용차 이동과 화물 물동량이 증가되면서 회복된 결과로 분석된다. 

 

연중 통행량이 가장 적은 달은 1월(월 평균 대비 82.3%), 가장 많은 달은 10월(월 평균 대비 106.5%)로 나타났다. 요일별로는 전년과 동일하게 주말이 시작되는 시점 전후인 금요일(요일 평균대비 105.4%) 교통량이 많았고, 일요일에 가장 적은 것(요일 평균대비 95.3%)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도로현황 통계’와 ‘도로교통량 통계연보’는 도로, 교통, 국토, 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자료 및 연구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 5월 중순까지 배부할 예정이다. 

 

 

/홍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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