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손길신 전 철도박물관장의 철도역사 이야기 ‘제75話’

기록에서 찾아본 철도역사 5 - 디젤전기기관차 등장

매일건설신문 | 기사입력 2021/08/31 [15:45]

[기획칼럼] 손길신 전 철도박물관장의 철도역사 이야기 ‘제75話’

기록에서 찾아본 철도역사 5 - 디젤전기기관차 등장

매일건설신문 | 입력 : 2021/08/31 [15:45]

▲ 미 국립문서보관소 자료                               © 매일건설신문

 

우리 철도역사에는 1951년 7월 15일 한국 철도사상 처음으로 UN군 디젤전기기관차(SW-8형) 35량이 도입된 것으로 기록되었지만, 미 국립 문서보관소 자료에는 1951년 6월 30일 부산항에 2량이 먼저 도착하여 하역하는 사진이 남아있으며, 1951년 7월 17일 부산일보 ‘대망의 서울행 첫 열차가 7월15일 하오 7시에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한 디젤기관차로 부산역을 출발하였는데.... 수일 전 2대가 입하되어.... 연기도 없고, 조용한 기적소리에 종소리도 나며, 힘도 세고, 속도는 전보다 10마일이나 빠르다....’는 기사에서 6월 30일 2량이 먼저 도착 되었음이 확인된다.

 

또한 미 국립 문서보관소 미국 육군 통신대 사진 설명자료 ‘SW8 2000호가 끄는 주한 미8군 급행열차는 1951년 7월 9일 부산을 출발하여 서울로 향한 한반도의 첫 디젤전기기관차 여객열차로 로고는 1950년 8월 한국전쟁 참전을 위해 창설된 펜실베니아 철도지원 예비부대였던 제724 철도수송 운영대대 마크며, 제712 철도수송 운영대대도 1950년 8월 한국전쟁 참전을 위해 창설되었고, 두 대대는 필라델피아에서 가장 먼저 창설되었다.’에서 7월 15일 최초의 서울행 여객열차에 앞서 7월 9일 군용열차가 운행되었음이 확인된다.

 

이 기관차는 전쟁물자 수송에 이용되다가 휴전 후 1954년 4월 ICA 원조계획에 의하여 4대가 한국에 기증되어 입환기로 사용된 것으로만 기억할 수 있으나, 전쟁 중은 물론 휴전 후에도 여객열차를 견인했던 사진 자료가 발견되고 있어 열차 운행에서 퇴역한 후 입환기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후 디젤전기기관차의 도입 상황을 보면, 1957년 30량을 시작으로 1967년까지 248량이 도입되어 1967년 8월 말 증기기관차 종운식이 거행되었다.

 

그러나 1967년 12월 7일 경남매일신문에 ‘정부는 전력난 해소를 위하여 디젤전기기관차 8대를 징발하여 약 9,000㎾의 전력생산에 이어 15대를 추가 동원하여 30,000㎾의 전력공급 계획으로 증기기관차 45대를 현역에 복귀’ 보도가 있었고, 12월 22일 신문은 부산시내 전차 전력 부족으로 철도청에서 디젤전기기관차 2대를 지원받아 전차 운행용 전력생산에 사용한다는 보도 내용에서 디젤전기기관차가 전력생산용으로도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71년에는 디젤 트럭에 선로용 바퀴를 달아 경기도 부곡 차량기지에서 화차 견인용으로 사용을 시작하자 1975년 성신양회주식회사는 디젤 트럭의 차체와 바퀴를 개조하여 양회공장에서 화차 입환기로 사용을 시작하였으며, 1977년에는 동원탄좌주식회사가, 1978년에는 대성연탄주식회사가 디젤 트럭을 화차 입환기로 개조하여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1979년 8월 15일 드디어 현대차량주식회사에서 국산 디젤전기기관차를 최초로 제작하여 9월 18일 서울역에서 운행식이 거행된 후 국산 디젤전기기관차는 1984년 8월 이란에 20대 수출을 시작으로 1985년 10월 가봉에 2대, 1986년 가나에 4대, 1992년 7월 나이제리아에 5대, 1998년 방글라데시에 8대를 수출하는 등 디젤전기기관차의 수출국으로 발전되었다.  

 

▶ 손길신 전 철도박물관장의 철도역사 이야기는 ‘제76화’에서도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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