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재활용선별시설 확충
정수용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해 대체매립지 조성 입후보지 공모를 진행 중”이라며 “환경부, 경기도 등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해 주민친화형 소각시설, 재활용선별시설 신·증축 등 폐기물 처리시설을늘리고 폐기물 감량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의 약 68%를 차지하는 건물 중 공공건축물에 제로에너지 성능개선에 나선다. 또한 온실가스 총량제를 시범도입하고, 수소충전소 건립 등으로 인프라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시는 또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35년부터는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정부에 법 개정을 건의했으며 SK에너지와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및 친환경 차량 인프라 구축 도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약 7만대의 전기·수소차를 집중 보급한다. 전기차 이용자들을 위한 급속충전기 200기를 지난해 설치해 총 800여개로 확대됐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 상황에서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바우처와 등유 바우처, 연탄바우처등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서민들이 없이 골고루 에너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는 시민참여형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두 프로그램이 각각 운영돼 왔으나 올해부터는 홈페이지 정비 등을 통해 내년3월부터는 통합·운영된다.
특히 서울시는 국내최초로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탑재한 ‘이동형 대기질 측정시스템’인 모바일 랩을 구축했다. 이는 실시간으로 측정이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에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정수용 본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기후환경본부의 올해 주요업무와 예산규모는?
우선,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의 약 68%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에서 공공이 먼저 나서 노후 공공건물부터 순차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전환하는 등 에너지성능을 개선한다. 시 소유 노후건물 51개소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 허용량을 정하는 온실가스 총량제를 시범도입하고, 민간부문으로 점차 확대하는 등 체질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전체 온실가스 중 약 19.4%를 배출하는 수송부문에서는 수소충전소 건립 등 충전인프라를 확대하고,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전기 버스‧택시‧이륜차 등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에너지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복지가 절실하다.
이와 함께 에너지복지 일환으로 ‘에너지 바우처’와 ‘등유바우처’, ‘연탄바우처’ 등 세 가지 바우처를 지원하고 있다. 에너지바우처는 여름철과 겨울철, 전기요금과 도시가스요금 등 가구당 연간 9만 5천 원~16만 7천 원의 냉·난방 연료비를 지원하고 기름보일러 또는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에는 등유바우처와 연탄바우처를 별도로 지급해 왔다. 특히 에너지 복지를 누리지 못하는 시민들이 없도록 사각지대를 최대한 좁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에 따른 대체 부지조성 및 ‘직매립 제로화’ 등 사업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지난 2015년 6월 4자 합의를 통해 현 수도권매립지 3-1공구(103만㎡)를 연장 사용하고, 대체매립지 조성이 불가능하여 대체매립지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에는 잔여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는 현재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입지후보지 선정 공모를 진행 중에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의 위탁을 받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지난해 12월 29일 사전설명회를 개최하였고, 지난달 29일에는 공모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환경부, 경기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함께 대체매립지 후보지 선정 공모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제로화를 위해서는 생활폐기물 직매립량에 대해서 전량 자체 처리할 수 있도록 ‘주민친화형 소각시설 건립’, ‘폐비닐 선별시설 설치’, ‘자원회수시설 공동이용’, ‘재활용선별시설 신·증설’등 폐기물 처리시설을 확충하고 폐기물 감량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 최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친환경 차량 인프라 구축 등 진행상황은?
서울시도 지난해 7월,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꿔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는 오는 2035년부터 전기·수소차만 등록할 수 있도록 정부에 법령 개정을 건의하했으며, 시내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과 관용차량을 빠르게 전기·수소차로 교체해 나가는 중이다. SK에너지와의 업무협약은 대도시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친환경 차량 확대를 위해 서울시와 정유업계가 함께하는 최초의 협력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SK에너지 직영 주유소 7개소에 태양광 설치를 위한 발전사업 허가를 완료했고, 올해 6월 준공 예정이다. 여기서 주유·충전소용 태양광 사업 수익 모델 및 통합 관리 서비스를 정립하여 147개소 SK에너지 자영 주유·충전소로 도입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과 친환경차량 충전사업을 한 사업자가 같이 하지 못하도록 ‘전기사업법’에서 규제하고 있어 연료전지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규정 미비와 규제 개선안을 정리해 올해 상반기 중 정부에 건의하고, 제도개선이 늦어질 경우 하반기에는 규제 샌드박스 등 가능한 방법을 찾아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기·수소차등 보급 확대를 위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정책과 방향은?
서울시는 전기차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공영주차장, 공공기관 등에 지난해 공용 급속충전기 200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서울시내 총 789기의 급속충전기를 확대했다. 특히, 사용자가 대기시간 없이 24시간 충전이 가능한 ‘서울형 집중충전소’는 지난해 강남, 마포 등 5개소에 급속충전기 25기가 설치됐다. 올해도 8개소 24기를 추가로 구축하여 전기차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주변 여건상 공용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지 못하는 지역에는 전기차 충전서비스가 소외되지 않도록 시비를 투자해 공용 완속충전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를 연계한다는데 어떤 혜택을 받는가?
서울시는 그 동안 각각 운영해 오던 두 프로그램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올해 홈페이지를 통합 및 정비해 내년 3월부터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두 프로그램의 취지가 에너지 절감인만큼 시민들은 마일리지를 통합 관리할 수 있어 마일리지의 적립과 사용이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를 계기로 시민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에너지 절감 노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회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전역에 모바일 랩을 활용해 미세먼지측정과 분석을 한다는데.
모바일 랩은 미세먼지 화학성분 외 암모니아,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황, 질소화합물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싣고 서울시 전역을 이동하며 계절별, 지역별 미세먼지의 물리‧화학적 특징을 관측하게 된다. 특히 올해 1~2월에는 대형 배출사업장 주변 및 소규모 배출사업장이 밀집되어 있는 고농도 우려지역 9개구를 대상으로 이동 측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 전역의 미세먼지 생성 핵심 원인물질과 발생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므로 특정 지점에서 대기오염물질이 높은 농도로 감지 될 경우, 원인이 되는 배출원을 추적해 자치구를 통한 점검도 가능하다.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나?
현재까지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을 위해 기술심사 평가 등을 거쳐 도로태양광 등 16개 기술을 선정하여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오는 4월까지 실증단지 조성을 마무리하고 태양광 신기술 성능시험과 기술검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 결과를 토대로 8월까지 상용화 가능성 등 기술검증을 통한 중간평가를 실시해 약 10개 소를 선정, 태양광 신기술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 마중물 역할을 하는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계기로 서울형 그린뉴딜 붐업과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토대가 되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정수용 본부장 프로필>
/변완영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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