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 공기정화 솔루션 전문기업-(주)리얼텍

스마트와 이끼의 접목…미세먼지 12kg· 이산화탄소 240톤↓

변완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1/22 [16:15]

[강소기업] 공기정화 솔루션 전문기업-(주)리얼텍

스마트와 이끼의 접목…미세먼지 12kg· 이산화탄소 240톤↓

변완영 기자 | 입력 : 2021/01/22 [16:15]

SH와 손잡고 ‘스마트 모스 월’ 개발 및 특허출원…실증 돌입

 

▲ 마곡역에 설치된 스마트 모스월 모습   © 매일건설신문



지구상 최초의 식물이자 생명력이 강하고 어디서나 흔히 자라는 이끼가 도시 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SH공사와 (주)리얼텍이 공동으로 개발해 특허 출원을 받은 ‘스마트 모스 월’(Smart Moss wal)l이 지난 4일 강서구 마곡지구에 설치돼 현장 적응(실증)단계에 돌입했다.

 

이는 스마트와 그린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이끼를 이용해 공기 중에 있는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미세먼지를 흡수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공기정화 효과를 극대화 하는 솔루션이다. 즉 이끼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및 공기정화, 최첨단 IoT기술을 적용 각종 환경 가스센서 모듈을 장착해 대기질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태양광 에너지 및 빗물을 이용한 자동 관수 시스템 등을 적용해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독립형 기술이다. 다양한 환경 가스 모니터링 센서를 장착해 주위의 공기 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으로 운영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심의 열섬 효과 빛 실외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이끼벽 시스템인 것이다.

 

이끼가 미세먼지를 잡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독일 시티트리 자료에 의하면 이끼를 이용해 ▲미세먼지30% ▲이산화질소10% ▲이산화탄소240톤(연간)을 저감할 수 있다. 이끼는 탄소를 나무보다 51배까지 잘 모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깨끗한 산소를 배출한다.

 

따라서 이끼는 천연공기 필터,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벤젠, 심지어 탄소먼지 입자를 제거한다. 이끼 연구자들에 따르면 나무에 고정된 탄소는 평균 저장 수명이 100년이지만 이끼는 수 천년 동안 탄소를 저장할 수 있다고 한다.

 

▲ 환경데이터 수집장치   © 매일건설신문



‘스마트 모스 월’ 한 대의 공기 정화 능력은 나무 275그루와 맞먹는 것이며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물질 흡수 능력이 뛰어나다. 이끼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할 때 미세먼지를 포함한 각종 미립자도 함께 빨아들인다고 밝혀졌다.

 

이 사업은 미세먼지가 극에 달하던 2017년부터 실험 및 연구가 진행됐고. 이끼가 얼마나 성장하였는지 일단위로 체크하며 실험을 진행했다. 모스월에 사용되는 이끼를 고랭지 연구소등의 자문을 받아 다양한 이끼와 환경에서 생육실험을 했다.

 

(주)리얼텍과 SH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 모스 월’은 길이가 3.1m 높이1.5m, 깊이 3.9m, 무게가 2.5T, 이끼 16.2㎡다. 또한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공급 및 빗물을 재사용 할 수 있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덧붙여 리얼텍은 CO2(이산화탄소), HUM(습도), TEMP(온도), NO2(이산화질소), 풍향, 풍속,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등 대기 환경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모듈 개발해 2020년 서울 마곡지구에 21대 설치했다.

 

현재 이 지역의 미세먼지 원인을 분석 할 수 있는 빅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SH공사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스월에 설치해 모스월 주변의 대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제공할 예정이다.

 

이무남 대표는 “이 장비가 연간 12kg의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기에 도심 내 공기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실증테스트를 통해 부족한 부분은 검토해서 스마트 공기정화 시스템이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6년 설립된 리얼텍은 진공을 만들고 진공을 확인, 진공 공정 가스를 모니터링, 진공의 누설을 점검하는 그야말로 ‘진공 토탈 솔루션’ 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리얼텍은 글로벌 진공 회사와 기술 협력제휴 및 선도적인 플라즈마 멸균기 회사와의 진공파트 공급 계약, 탈기체 분석 시스템 개발, 국내 유일 국산화 RGA 판매 협약, 진공게이지 디스플레이어 개발 등 굵직한 사업들을 수행하며 꾸준히 R&D에 투자하는 벤처기업이다.

 

▲ 리얼텍의 탈기체 분석 시스템     ©매일건설신문

 

 

/변완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리얼텍, 스마트, 이끼. 모스월 관련기사목록
정책 피플
이동
메인사진
“가뭄은 재해 아닌 자연현상, 고품질 데이터로 극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