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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래 교통 ‘드론택시’ 정착… 제도적 장치 마련할 것”
국토부 제2차관 직속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이랑 과장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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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0/11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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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교통’ 추진 전담조직… 법제도 마련·PAV 시제기 개발 추진
정부 차원의 ‘드론교통관리체계’ 구축… 2023년 시범서비스

 

▲ 국토부 미래드론교통교통담당관 이랑 과장은 “드론택시가 빠르게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민간의 사업계획을 적극 지원하고, 장기적인 산업성장의 안전판이 될 안전과 공공성도 함께 고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건설신문

 

“정부 차원의 드론교통관리체계를 2023년까지 구축하고, 이를 통해 민간차원의 드론택시 서비스모델의 조기 상용화를 유도해나갈 것입니다.”

 

이랑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최근 세계적으로 도심의 지상교통망 혼잡에 따른 3차원 공중 교통망 구축이 교통분야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랑 담당관은 “드론택시로 대표되는 드론교통이 우리 생각보다 가까운 미래에 현실화돼 일상의 많은 부분을 바꿀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제2차관 직속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지난 8월 13일 드론 택배·택시로 대표되는 교통혁신의 이슈인 ‘드론교통’을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으로 설립됐다. ‘정부혁신계획’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신설한 벤처형 조직 제도에 따라 설립된 부서다. 정부 차원의 드론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시범서비스를 2023년에 구현해 민간차원의 드론택시 서비스모델 조기상용화를 유도하겠다는 목표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이끌고 있는 이랑 담당관은 “정부 입장에서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원활하게 도입되도록 법제도를 갖추는 일이 중요하며, 이것이 미래드론교통담당관실에서 추진 중인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말했다.

 

드론시장은 군수용을 시작으로 레저용·산업용으로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써 기술개발과 서비스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이른바 ‘드론택시’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미 독일의 드론 제조업체 볼로콥터(Volocopter), 중국 드론 기업 이항(Ehang) 등에서 개발한 드론택시 기체가 공개 비행 시연을 한 바 있다. 내년에는 우버도 미국 LA·댈러스 및 호주 멜버른에서 드론택시 시제기를 시험비행 계획하고 있는 등 대중들의 인식보다 빠르게 ‘드론을 이용한 운송’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지난달초 산업부와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Personal Air Vehicle) 개발 및 교통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민관 합동 발전전략협의체’를 구축하고,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사업(R&D)’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는 기체 인증기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안전운항체계 및 교통서비스 도입 방안 등을 추진하고, 산업부는 분산전기추진 등 핵심기술, 지상장비 개발·시험과 함께 속도 200km/h 이상급 시제기 개발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개인 비행체(PAV·Personal Air Vehicle)’는 개인용보다는 ‘택시’, 공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시장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게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의 설명이다. 기술적으로 드론택시는 기존의 헬리콥터나 경비행기와 달리 분산형 전기추진(Distributed Electric Propulsion) 방식을 통해 도심 내 운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소음이 낮아지고, 운행비와 유지관리비가 대폭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랑 담당관은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기체 개발 속도전에서 출발시점이 다소 뒤쳐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동안 항공기 제작 경험, 확보된 요소기술 등과 함께 국가적 역량이 결집된다면 가까운 미래에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비행을 위한 고용량 배터리, 높은 수준의 통신 안정성과 보안성, 드론택시 정류소에서 빠른 충전을 가능케 하는 슈퍼차징 기술 등 기술적 보완사항은 민간에서 뛰어난 역량과 폭넓은 창의력을 기반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내년 산업부와 함께 ‘민관 합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를 통해 ‘PAV 산업 발전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랑 담당관은 “앞으로 드론택시가 빠르게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민간의 사업계획을 적극 지원하고, 장기적인 산업성장의 안전판이 될 안전과 공공성도 함께 고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랑 담당관은 “드론교통산업은 플랫폼, 기체 제작, 보험, 인프라(건설), 정비, 에너지, 통신, 인증, 체계운용 등 다양한 관계자가 연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업계가 공정과 상생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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