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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도시철도 덕천역 사업 '극적 합의'
상가 9개소 철거하는 보행로 확충안에 합의… 민투사업 초석 기대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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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5/13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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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방향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던 부산도시철도 덕천역 사업이 극적으로 합의됐다.

▲ 부산도시철도 덕천역 사업이 극적으로 합의됐다.     © 매일건설신문


부산교통공사는 10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국회의원실에서 공사 이종국 사장과 전재수 의원, 이동호 시의원과 사업관계자 등 1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공공성을 최우선에 두고 ‘덕천역 고객센터 통합사업’의 기존안에서 상가 9개소를 철거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교통공사는 작업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공사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합의안에 따르면 기존에 예정됐던 상가 22개소 중 대합실 등 통행량이 많은 곳 인근 9개소가 철거된다. 따라서 새롭게 단장될 덕천역은 보행권 등 시민 통행편의가 크게 높아진다. 합의를 통해 당초 7m에서 12m까지 확장될 대합실은 상가 대신 고객쉼터가 들어서 시민친화 역사로 한층 발돋움할 예정이다.

 

그간 공사는 원만한 사업 해결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별도의 전담팀(TF)을 꾸려 대응해 왔다. 부산시와 시·구의회는 물론, 민간사업시행자와 민원을 제기한 시민단체(시민과 교통약자를 위한 공간확보대책 위원회)까지 전 유관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여기에 지역 정치권의 중재 노력이 더해지면서 합의는 급물살을 탔다. 이해당사자 간 첨예한 대립으로 지지부진하던 덕천역 사업은,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을 비롯해 이동호 시의원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며 물꼬를 텄다.

 

한편 지난 2015년 시작된 덕천역 고객센터 통합사업은 지난해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후 공사가 지난 2월 발표한 '부산도시철도 민간투자개발사업 3대 원칙'에 따라, 해당 사업은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됐다.

 

부산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소통을 향한 공사의 노력과 공공성 강화 3대 원칙, 지역 정치권의 도움으로 소중한 결실을 맺었다”며 “공공성을 대폭 높인 덕천역 사업이 향후 부산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기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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