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남북특위' 구성 추진

"남북 철도, 도로, 가스관 연결 文정부 임기 내 성과 있어야"

윤경찬 기자 | 기사입력 2018/06/19 [09:45]

민주당, '남북특위' 구성 추진

"남북 철도, 도로, 가스관 연결 文정부 임기 내 성과 있어야"

윤경찬 기자 | 입력 : 2018/06/19 [09:45]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 "철도, 도로, 가스관 연결 정도는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남북교통인프라' 연결을 위한 긴급 조찬 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국회 통합과 상생포럼 대표 의원인 조정식 의원,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 의원, 김현미 국토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한국철도공사 오영식 사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매일건설신문

 

홍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국회통합과 상생포럼,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남북교통인프라 연결을 위한 긴급 조찬간담회'에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한반도 신경제지도로 대표되는 남북 경협 핵심은 교통인프라 구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얼마나 우리가 잘 준비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느냐가 과제"라며 "지금 국회에서 원내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남북 문제, 한반도 평화에 대해선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이런 판단에서 지금 국회에 남북관계 특위를 구성할 구상을 갖고 있다"며 "입법권과 예산에 대해서도 여러 부처가 서로 겹쳐있을 텐데 그걸 종합적으로 할수 있는 정도의 위상을 갖는 특위를 제안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재정문제만 하더라도 지금 기금이 1000억원 밖에 쓸수 있는 돈이 없다.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며 "우리 기업들이 북쪽 인프라 사업들을 실제로 할수 있도록 제도 정비가 굉장히 필요하다. 그런 것들을 남북관계특위에서 다루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북한 교통 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균형발전과 공동번영을 위해서는 교통인프라 구축과 연결이 시급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윤경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민주당, 남북특위 구성 추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